WAS에 jar 파일과 class 파일들을 만들어 올려서 사용하다 보면, 서버에서 에러가 나면서 어떤 클래스 파일에 문제가 있다고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 클래스가 도무지 어디에 박혀 있는지 찾기가 쉽지 않다.
그냥 클래스파일이면 경로를 뒤지다 보면 나올 수도 있지만 jar 파일 안에라도 들어가 있으면 하나씩 열어 가면서 확인해야 한다.
그래서, jar 파일과 class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만 입력해 주면 포함된 모든 클래스 파일을 뒤져서 해당 클래스 파일을 찾아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본 S/W Architect 카테고리의 이전 포스트 중 '클래스 중복 확인 프로그램'과 기본 로직은 비슷하고 단지 이것은 그냥 필요한 것만 찾아 줄 뿐이다.
대신, 해당 클래스 파일을 모두 찾아 주기 때문에 같은 경로의 클래스 파일이 결과에 여러번 반복되어 나타난다면 중복되어 올라갔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런 것은 되도록 하나만 남도록 하는 것이 찾기 어려운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사용법 :
1. 첨부된 zip 파일의 압축을 푼다.
2. lib.properties에 WAS 동작시 로딩되는 jar 파일 디렉토리(lib)와 class 파일 디렉토리(classes)를 모두 입력한다.
jar를 포함한 디렉토리는 jar로 시작해서 일련번호를 붙이고, class파일을 포함한 디렉토리는 class로 시작해서 일련번호를 붙인다.
단, 경로는 절대경로로 입력하며 경로구분자는 반드시 "/"로 해야 한다. "\"일 경우는 바꿔 주어야 한다.(이건 귀차니즘 때문에.. ^^;)
웹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경우, 보통 jar를 포함하는 lib 디렉토리들은 WAS 루트의 lib, server/lib, 웹애플리케이션의 WEB-INF/lib 정도가 되고,
클래스파일 디렉토리는 웹애플리케이션의 WEB-INF/classes 정도가 된다.
3. runFinder.bat를 실행한다.
C:\> runFinder [클래스명 전체 또는 일부]
단, 여기서 클래스명은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4. 생성되는 result.txt 파일을 열어 클래스들의 위치를 확인한다.
프로젝트마다 lib.properties 하나만 세팅해 놓으면, 끝날 때까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클래스 중복 확인 프로그램과 형식이 똑같으므로 같은 디렉토리에 놓고 공유해서 사용해도 괜찮다.
이것도 역시,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길...
추가>
이것도 원래 JDK1.5에서만 돌아가서 추가로 1.4로 컴파일한 프로그램을 올립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